‘Local(지역) + them(사람들)’ 담은 로뎀까페

윤정인 | 기사입력 2018/09/13 [10:00]

‘Local(지역) + them(사람들)’ 담은 로뎀까페

윤정인 | 입력 : 2018/09/13 [10:00]

신천동 구도심에 위치한 로뎀카페.


‘유동인구도 없어 보이는데 카페가 가능할까’라는 쓸데없는 생각을 하며 문을 열고 들어섰다. 바리스타 수업 준비를 하고 있던 주인장 정은영, 김지완씨 부부. 이내 알아차리고 얼른 인사를 건넨다.   

 

▲ 로뎀까페 내부전경     © 컬쳐인

 

목회자였던 김지완씨는 우연히 이곳을 지나다가 ‘이 곳이면 좋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어 지난 2016년 10월, 로뎀카페를 오픈했다. 그동안 마음속 깊이 자리했던 ‘혼자서 자립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고 싶은 마음’을 실행에 옮긴 것이다. 상권도 없고, 어려운 사람들 밖에 없는 이곳에 카페를 오픈 한 것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아해했다.   

 

 

▲ 로뎀까페 주인장, 정은영 김지완 부부     © 컬쳐인

 

로뎀카페는 ‘Local(지역) + them(사람들)’의 약자로 ‘지역과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지역에 필요하고, 이웃에게 필요한 공간을 만들자는 비전으로 시작됐다. 더 나아가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행복을 꿈꿀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한번쯤 꿈꿔봤을 나만의 쉼터 역할을 해내고 싶은 곳이다.
  
로뎀카페는 음료를 마시며 수다를 떠는 곳이기도 하고, 학교 밖 친구들이 알바를 하는 곳, 급할 땐 아이를 맡기는 곳이기도 하다. 어려운 사정 얘기도 나누고, 하소연하며 울고 웃다가 가기도 하는 카페, 육아, 돌봄, 교육 등 다양한 공간의 형태로 이웃들을 품고 있다.
    
2개월 단위로 진행하는 바리스타 교육에는 창업을 준비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오는 성인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공부에 관심이 없고, 뭘 해야 할지 모르는 고3 학생들의 방문이 더 반갑고 귀하다. 그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것, 관심있는 분야를 찾아갈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싶다. 한번 등록을 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때 까지 관리를 해준다. 또한 자격증을 딴 학생들이 원한다면 공동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다양한 수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곳.     © 컬쳐인


카페만으로는 운영이 어려워 틈틈이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쿠킹교실, 베이킹 등의 강의를 하고 있는 정은영씨.

“이제는 제법 단골손님도 많아요. 학생들, 청년들, 지역주민들이죠. 매장내의 대부분의 디저트는 제가 직접 만들어 제공하고 있어요. 너무 달지 않고 재료가 좋으니까, 먹어보고 또 찾아와요. 이제는 가가호호 배달까지 하거든요.”라며 따듯하게 웃는다.   


이곳은 맞벌이 부부가 많은 지역인데, 방과후 교실과 지역아동센터 등은 6시까지 밖에 돌봄을 하지 않아 부모가 퇴근하는 8시~9시까지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 많아서 걱정이란다. 그래서 그 틈을 제대로 돌보고 싶다는 정은영, 김지완씨 부부.


하지만 이 카페에서 돌봄을 제대로 하기는 벅차다. 더 큰 공간을 마련해 돌봄교실 운영을 체계적으로 안정적으로 하고 싶어 다양한 방법을 구상중이다.

 

▲ 까페 한 켠에 자리잡은 사회적경제 제품들     © 컬쳐인

 

▲ 로뎀까페 2층에는 조용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 컬쳐인


로뎀카페는 작은 공간이지만 많은 것을 품고 있는 넓은 곳이었다. 그들의 바람처럼 사각지대에서 혼자 방치되는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신천동 지역의 활력소가 되는 소통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잘할 수 있게 되기를 응원하고 기대한다.


♣ 로뎀카페 : 경기도 시흥시 신천로 100번길 36, 수정프라자 108호
♣ 연 락  처 : 031-503-6119
♣ 지역과 이웃에 필요한 공간을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이 글은 시흥시사회적경제 서포터즈 블로그(https://blog.naver.com/shssi_100/221357536579)에도 게재되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