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상 시의원, 지역환경문제 해결 '친환경 최우수의원' 선정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전국 지방의회 광역의원 4명, 기초의원 16명 선정

김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18/11/28 [01:25]

홍원상 시의원, 지역환경문제 해결 '친환경 최우수의원' 선정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전국 지방의회 광역의원 4명, 기초의원 16명 선정

김영주 기자 | 입력 : 2018/11/28 [01:25]

▲ 홍원상 시흥시의회 의원     ©컬쳐인

시흥시의회 홍원상 시의원(자유한국당, 시흥라선거구)이 지역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선 '친환경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사단법인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는 전국 지방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 의정활동을 평가한 결과 광역의원 4명, 기초의원 16명을 전국 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의원을 선정 발표했다고 11월27일 밝혔다.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에 따르면,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전국 지방의회 의원 3,500여명을 대상으로 전체 의정활동의 성실성, 심층도, 지속가능성, 실현성과 기여도 등의 가치를 평가했으며, 공공기관, 환경관련 시민단체, 환경전문가 등 환경연구위원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종합적으로 선정했다.

 

또 선정기준인 환경의 개념을 기존의  물, 대기, 폐기물, 기후변화 등에서 확장하여 에너지, 지속가능, 안전, 건강, 조경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환경의 광의적 개념을 적용하여 평가한 것도 특징이다. 평가방법은 의원들이 제출한 공적서를 바탕으로 환경관련 조례제정 등 직접적인 의정활동은 물론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노력, 의정활동을 통한 실질적인 환경개선, 성과의 중요도 등을 반영했다.

 

올해는 특히 국민적 화두인 미세먼지, 유해화학물질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환경문제 해결에 노력하는 의원들이 많았다. 그 결과 광역의원에는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원, 김명호 경상북도의회 의원, 송명화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안장헌 충청남도의회 의원 등 4명이 광역의회 친환경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됐으며, 기초의원에는 홍원상 시흥시의회 의원을 비롯 기노만 서울특별시 은평구의회 의원, 김안숙 서초구의회 의원, 김완규 경기도 고양시의회 의원 등 16명에 이른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는 1998년에 설립된 비영리사단법인으로 건강주택, 실내공기, 녹색생활 등 국민 생활환경 문제와 물, 환경보전, 환경에너니, 녹색구매, 지속가능경영 등 국가녹색발전과 관련한 환경문제에 대해 정보수집 및 연구활동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대안단체이다.

 

친환경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된 지방의원의 공적내용은 12월12일 '2018 열정 에코시티'라는 리스트 북을 통해 발표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