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국최초 '모바일 시루' 출시...하루 만에 1억8,000만원 판매 돌파

김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19/02/22 [09:37]

전국최초 '모바일 시루' 출시...하루 만에 1억8,000만원 판매 돌파

김영주 기자 | 입력 : 2019/02/22 [09:37]

 

▲ 모바일 시루 출시기념 설명회     © 컬쳐인

 

시흥시 소상공인과는 2월21일 오후2시부터 4시까지 경기청년협업마을 가치관에서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 전국 설명회'를 진행했다.

전국 설명회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김태경 시흥시의회 의장, 관내 상인단체, 전국 43개 지자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흥화폐 시루 활성화 공동협약식,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계획 및 경기도 지역화폐 활성화 계획 설명, 시흥화폐 시루 소개 및 모바일 시루 시연,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소비자 구매·결제와 가맹점 환금이 가능

전국 최초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

 

▲ 2월21일 출시된 모바일 시루. 임병택 시흥시장이 소개하고 있는 모습.    © 컬쳐인


시흥시는 지난해 9월 지류(종이) 지역사랑상품권 ‘시흥화폐 시루’를 출시한 데 이어, 이번에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약칭 모바일시루)를 오픈하면서 지류와 모바일 지역화폐를 동시에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바일시루는 소비자의 경우 스마트폰에 사용자 앱을 설치하고 계좌연결을 통해 시루를 구매한 후 가맹점에 비치된 QR키트에 스캔을 하면 결제가 이뤄진다. 가맹점은 가맹점 앱을 통해 결제와 입금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시루는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시루를 구매하고 환금하러 은행에 갈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위변조와 부정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등 사용 편의성과 안전성이 매우 높다.

 

▲ 시흥화폐 시루 활성화 공동협약식.     © 컬쳐인

 

▲ 공동협약서.     © 컬쳐인


시흥시는 모바일시루 출시를 기념해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 전국 설명회’와 시흥화폐 시루 활성화 공동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공동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김태경 시흥시의장을 비롯해 시흥산업진흥원장, 그리고 정왕본동, 정왕전통시장, 시흥신천동 문화의거리, 시흥 삼미시장 등 9개 상인회가 함께 모여 시루 활성화를 위해 뛰기로 했다.

또 이어 열린 설명회는 시흥시가 행정안전부와 한국조폐공사의 전국 공통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플랫폼 구축의 시범도시로 선정돼 전국 최초로 모바일 지역화폐 시스템을 시작함에 따라 전국 44개 지자체 지역사랑상품권 담당자 80여명에게 모바일 시루를 시연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모바일시루는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는 지역화폐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시흥시는 올해 200억 시루 유통 목표 중 150억 시루를 모바일시루로 발행해 지역 경제공동체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 민·관이 하나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지역화폐발행위원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김태경 시흥시의회 의장도 "기대반 우려반 이었던 시흥화폐 시루가 출시 한 달 만에 20억원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을 해서 시흥시의회에서도 깜짝 놀랐다. 작년 9월 출시된 후, 곧바로 전국 최초 모바일 시루를 탄생시킬 수 있도록 믿고 써주신 시민들과 공무원, 그리고 시민사회에 박수를 드린다"고 축하했다.

▲ 임병택 시흥시장이 모바일 시루로 상품을 구입하는 모습.     © 컬쳐인

 

시흥시지역화폐발행위원회 이환열 부위원장은 "시흥시 지역화폐의 특징은 지난 2016년 12월 지역공동체활성화를 위해 연구모임을 만들고, 2017년 일년 간 시범사업을 통해 2018년 출시할 수 있었다. 발행위원회에는 사용자분과, 가맹점분과, 거버넌스분과를 구성하여 각자의 맡은 바 역할을 해내고, 시루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한 행정의 역할이 컸다."며 "제1호 시흥시장 정책공약으로 받아 추진한 임병택 시흥시장, 그리고 시의회에서도 조례제정을 해 그야말로 삼위일체가 성공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모바일시루'의 도입은 '오병이어의 기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정에서 5-10%의 구매 인센티브가 10배 이상의 지역경제활성화와 공동체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43개 지자체에서 전국 설명회에 참석했다.    © 컬쳐인

 

모바일시루 소비자 앱 및 가맹점 앱은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시흥화폐 시루 홈페이지(www.si-ru.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는 출시기념으로 22일부터 3월 22일까지 한 달간 앱에서 구매 시 10% 할인된 금액에 구입 가능하며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된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시흥화폐 시루는 지난해 9월17일 출시하여 현재 68억원이 판매되었다. 2월21일 출시된 모바일시루 앱을 설치한 사용자는 6,600명에 달하고, 출시 한 지 하루만에 1억8,000만원을 돌파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