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시흥시 도시숲 프로그램 참여기관 모집

환경보전교육센터, 연성/목감/군자권역 및 곰솔누리숲 운영기관으로 선정

환경보전교육센터 | 기사입력 2019/03/27 [13:59]

시흥시 도시숲 프로그램 참여기관 모집

환경보전교육센터, 연성/목감/군자권역 및 곰솔누리숲 운영기관으로 선정

환경보전교육센터 | 입력 : 2019/03/27 [13:59]

환경보전교육센터(소장  이용성)는  ‘시흥시 도시숲 프로그램 민간위탁 운영 사업’의 수탁기관으로 선정되어,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다양한 숲교육 사업을 추진한다.

 

▲ 환경보전교육센터, 연성/목감/군자권역 및 곰솔누리숲 운영기관으로 선정     © 컬쳐인

 

시흥시(공원관리과)는 2015~2016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제안된 숲교육 사업을, 2017년부터는 본예산으로 반영하여, 지역 내 유아, 초등학생, 청소년,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다양한 숲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시흥시는 A군(신천/대야권역, 정왕공원권역), B군(연성/목감/군자권역, 곰솔누리숲) 등 총 2개 사업군으로 나눠서 사업을 공고하였고, 이중 B군 수탁자로 선정된 환경보전교육센터는 연성/목감/군자권역, 곰솔누리숲 등에서 유아 및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다양한 숲교육사업을 추진한다.

 

환경보전교육센터는 '시흥시 도시숲 프로그램'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처음 제안했던 단체로, 본 사업의 권역별 수탁기관 중 하나로 계속 참여하고 있다. 또한, 환경보전교육센터는 산림교육법에 따른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지정번호 : 유아숲 제2018-01호)으로 지정되어 있는 산림교육 전문기관이다.

 

▲ 도시숲 교육모습.     © 컬쳐인

 

환경보전교육센터는 시흥시에서 10년차 숲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시흥시 소재 단체로, 시흥시 도시숲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영아, 유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가족단위를 대상으로 한 대상별 맞춤형 도시숲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영유아, 초등학생, 가족단위 등 단체 접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중고등학생 프로그램은 추후 개별 모집할 계획이다.

 

단체 접수는, 시흥시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게 참여 자격이 있다. 참가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자세한 사항은 환경보전교육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시흥시 도시숲의 숲교육 활용도 증진을 위해 추진되는 「2019년도 시흥시 도시숲 프로그램」 위탁사업에는, A군과 B군에 각각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수원시 소재)와 환경보전교육센터(시흥시 소재)가 선정되었다.

 

시흥숲교육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시흥갯골사회적협동조합, 생동감 생태환경교육연구회, 한발두발놀이터협동조합, 진로직업큐레이터협회 협동조합 행진인 등 시흥지역 내 4개 단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A군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2018년까지 해당 사업을 3년차 수탁 운영한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수원시 소재)가 선정되었다.

 

▲ 도시숲.     © 컬쳐인

 

시흥숲교육네트워크는 지역사회 숲교육에 있어, 교육의 수혜대상, 사업을 수행하는 단체, 그리고 매개자인 강사도 모두 지역의 사람들이어야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숲교육 생태계가 구성될 수 있다고 하며, 지역 내 단체가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고, 지역단체에 대한 인센티브가 좀 더 강화되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시흥시의 숲교육 사업의 수탁기관 선정과정이 수도권(서울/경기)에 소재한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의 각축전이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숲교육 역량 강화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평이 있어, 이에 대한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타 자치단체 민간위탁 사업의 경우, 지역 단체 역량 강화를 위해, 수탁기관 선정에 있어 지역 단체로 제한하거나, 지역단체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의 방안을 적용하고 있어 우리 시도 그러한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시흥시가 ‘시루’라는 지역화폐를 도입하는 것과 같은 논리로 보면 된다.

 

시흥숲교육네트워크는 지난 해 10월 22일. 지역 내 숲교육 관련 기관/단체, 영유아 교육기관, 숲교육 활동가, 시의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시흥시 산림교육 및 유아숲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관련 조례 제정의 필요성 등을 언급한 바 있다.


환경보전교육센터
T) 031-8044-8196 / www.epec.or.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