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혈액보유랑 '비상', 헌혈카페 배곧점에서 '생명+기쁨+나눔'을...

김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0/12/09 [00:41]

혈액보유랑 '비상', 헌혈카페 배곧점에서 '생명+기쁨+나눔'을...

김영주 기자 | 입력 : 2020/12/09 [00:41]

[컬쳐인시흥= 김영주 기자] 11월5일 문을 연 헌혈카페 배곧점은 대한산업보건협회 부설 한마음혈액원(원잔 황유성)에서 운영하는 곳이다. 인구50만명에 육박하는 시흥시 인구규모에 따라 안산으로 가야했던 헌혈인들은 이제 시흥 배곧에서 편안하게 헌혈할 수 있게 되었다.

 

▲ 배곧 메가박스 2층에 위치한 헌혈까페 시흥배곧점.  © 컬쳐인


수도권 일원에 19개소를 운영하고 있는 헌혈카페는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2008년부터 운영중인데, 헌혈카페를 기획하게 된 이유에 대해 황유성 원장은 "헌혈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한 끝에 현재의 카페 스타일이 되었다고 밝혔다.

 

즉, 헌혈을 비장한 것이 아닌 경쾌한 기분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헌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위한 목적이었다.

 

또한 2000년 당시 에이즈 혈액수혈, 부적결혈액 6만병 유통 등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필요성을 느낀 수혈학회 전문가들이 만들어 낸것이 지금의 한마음혈액원이다.

 

▲ 헌혈카페 로비  © 컬쳐인

 

현재 전국에는 대한적십자사가 운영하는 헌혈의집이 혈액센터로 명칭변경하고 141개소를, 한마음혈액원에서 19개소의 헌혈카페를 개소했다.

 

▲ 황유성 한마음혈액원 원장의 헌혈모습.  © 컬쳐인


이렇게 적지않은 규모임에도 지금 혈액은 엄청난 부족상태이다. 황유성 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최근 혈액보유량이 적정수준인 5일에 크게 못 미치는 2.8일까지 떨어졌다"며 "특히 노령인구가 많아지면서 필요량은 늘어나고 있지만, 젊은 인구는 줄어 혈액위기 상황이다. 안전한 헌혈의 지속적 확보를 위해 이제는 무차별적인 대상을 타켓으로 할 것이 아니라 '헌혈할 권리'를 보장하며, 다양한 형태의 지원과 건강관리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밝혔다.


황 원장은 "헌혈카페가 헌혈자모집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헌혈자들이 자발적으로 주체의식을 갖고 '헌혈운동'을 '시민운동' 차원으로 전개하고 싶다."며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여 혈액인구가 급격히 줄어들어 이제는 지정헌혈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메르스사태 이후 외출 등이 금지되면서 헐혈자수가 더욱 줄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컬쳐인

 

때문에 "즐겁게 헌혈하는 문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바라며, 한 번 혈액한 사람들은 혈액안정성이 검증된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혈액을 하면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정보건강 시스템을 통해 평소 자기건강권이 유지될 수 있다. 헌혈하면서 생명, 기쁨, 나눔과 이타적인 삶을 실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기적으로 헌혈할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헌혈카페 시흥배곧점은 218.2㎡ 규모로 대기공간, 헌혈공간, 문진공간, 헌혈 전·후 휴게공간 등으로 구성됐으며 편안한 카페 형 인테리어로 방문자들이 자유롭게 다과와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꾸며졌다. 각종 기구와 장비로 10억원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이 개소하지 못하는데 유동인구 및 상권 등을 고려하여 지난해 이천시를 개소했고, 올해 시흥시가 개소되었다.

 

11월5일 개소초기에는 50-70명 정도가 참여했으며, 최근에는 하루평균 30여명이다. 현재까지 1,070명이 헌혈했다. 하루 100명까지 헌혈할 수 있다.

 

▲ 헌혈까페의 음료와 기념품 부스  © 컬쳐인

 

▲ 헌혈 체혈대  © 컬쳐인

 

코로나19로 전년대비 15% 감소했기에, 다양한 방법의 기념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면역력 증강을 위해 마스크, 소독제, 비타민, 예방접종 및 독감접종 할인 등의 선물을 지급하며, 힐링을 위해 뮤지컬 초대권, 글램핑 이용권, 부페외식권 등도 헌혈회수에 따라 이용가능하다.

 

그러나 12월 수능이후 학생들의 단체헌혈이 많았었는데, 지금 상황이라면 1-3월 혈액보유량의 고비가 올 것으로 걱정하고 있다.


헌혈카페 배곧점은 월~토요일 오전 10시~오후 8시, 일요일 및 공휴일 오전 10시~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전혈 및 성분헌혈(혈장, 혈소판, 혈소판혈장)이 가능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