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청년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 알았으면..."

[커뮤니티 공간 디자이너] 청년스테이션

고주희 | 기사입력 2018/11/18 [00:35]

"지역의 청년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 알았으면..."

[커뮤니티 공간 디자이너] 청년스테이션

고주희 | 입력 : 2018/11/18 [00:35]

▲ 이상민 공간단장     © 컬쳐인


11월을 여는 첫날 오후 3시경, 가을단풍 속으로 찾아간 시흥청년커뮤니티 공간 청년스테이션(정왕동 1799-4 보물창고 내)에는 소박한 미소가 아름다운 이상민 공간단장(시흥시청 미래전략담당관 청년정책팀)이 반갑게 사람을 맞아준다.

 

풋풋한 젊음이 가득한 그녀의 삶에 어떤 계기가 있었기에 오늘날 청년스테이션의 단장이라는 책무를 가지게 되었는지 궁금했다.
 

2016년 시흥시청 문화수도추진단의 사업명 “시흥청년 체인지메이커” 3기라는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과정 모집이 계기가 되었다. (그녀는 15년도 체인지메이커 1기이기도 하다) 그녀의 전공은 비즈니스학과였으나 평소 문화 공연을 좋아해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청년이 만들고 청년이 즐기는 축제 미쓰리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미쓰리 프로젝트(이상민외 7명)를 함께 기획하고 진행 하면서 시흥에서 놀고 싶은 20대 청년들이 모여 공통된 지역문제의식을 의논하고, 직접 놀고 싶은, 즐기고 싶은 축제를 기획한 네트워크 파티를 통해, 2016년에는 월곶예술공판장에서 근무하면서 미쓰리 단체를 꾸리고 운영하게 되었던 것.


인간관계가 확장 되어 갈수록 모르는 분야를 새롭게 공부해야 하는 부담은 있었지만, 그 자체가 즐거움이 되기도 했기에 열심히 해 오다보니 청년정책팀과 인연이 되어 오늘의 이 자리에 존재하게 되었다는 그녀가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일은 행정업무라며 해맑게 웃는다.

 

▲ 청년스테이션     © 컬쳐인

 

▲ 청년스테이션     © 컬쳐인


청년스테이션은 지역과 청년의 삶을 연결하기 위한 공간 정책이다. 청년활력공간으로 〈시흥시 청년 기본조례〉에 의해 운영되는 것으로 시흥시에는 청년스테이션 외에 고유아리 다락방, 시흥 YMCA 청년쌀롱, 스페이스 으라차, 바트커피, 빈스토리, 이니아디저트카페, 동네바보Room, 오후세시, 월곶동 책한송이, 우리동네 연구소, 한량의 커피이야기 등이 있다.

 

소래권, 정왕권, 연성권에 각각 위치하는 청년활력공간은 연대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고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지향하고 있다. 청년스테이션은 청년활력공간으로 주로 청소년•청년만 이용하게 되어있으며, 지역주민들은 아카데미실로 운영되고 있다. 시흥의 청소년 도는 청년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3인 이상 이용할 시 사전 예약만 하면 대관료도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11월 중순부터 행정안전부에 선정된 사업으로 리모델링이 들어가서 새로운 모습으로 시흥시청년들의 관심과 사랑을 한몸에 받게 될 청년스테이션에는 2018년 3월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 이상민단장 외에도 공간공동운영단으로 커뮤니티 디자이너 14인의 청년들이 3개(여행처방이라는 프로그램팀, 공간운영팀, 커뮤니티 축제팀)의 분야에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지역에 관심을 갖고 공간공동운영단으로 발을 내민 청년들이 자 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경험하면서 더욱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되고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 볼 때 뿌듯함을 느끼고 보람이 있다는 이상민단장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나 혼자가 아니라 협업하며 재능을 나누는 청년(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다.


청년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로 “지역의 청년들이 각자의 재능을 공유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을 알아가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정착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이상민 장의 말속에 지역사랑에 대한 애정과 같은 또래 청년들에 대한 관심과 진정한 활동가의 자세가 느껴진다.

 

 

교회 예배당으로 활용되던 대강당이 행정안전부 공공 유휴공간 민간활용 공모사업 ‘도시민청년리빙랩’ 사업 진행을 통해 어떤 변화된 모습으로 우리들에게 선보일지 모르지만, 조리시설 및 교육장 시설이 갖춰진 ‘정왕동 1799-4 공간에서’ 더욱 다양하고 활발한 청년 활동 및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반영된 프로그램들이 기획되고 진행되어지기를 바란다.

 

지역의 청소년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필요로 하는 청년들에게도 의미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디자인해 나가는 이상민단장의 꿈처럼 청년활력공간을 바라지하는 시흥시 청년정책팀과 청년활력공간 활동가들의 행보를 응원해 본다.

 

※ 리빙랩 공간사업내용 계획은
도시민청년리빙랩 공간조성 사업을 통해 청년과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공간으로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 협업하는 과정에서 경험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사회적실험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공사기간 : 11월 중순~12월말 완공, 1월~3월 가오픈 예정)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