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시흥시의회 ‘GTX-C노선 오이도역 연장 결의안 채택’

김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5/15 [10:07]

시흥시의회 ‘GTX-C노선 오이도역 연장 결의안 채택’

김영주 기자 | 입력 : 2021/05/15 [10:07]

시흥시의회가 5월14일 열린 제288회 시흥시의회 임시회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시흥오이도역 연장 지원 결의안'을 채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및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경기도에 제출할 계획이다.

 

 

성훈창 도시환경위원장 직무대행은 “시흥시는 능곡·장현·목감·은계·배곧지구 택지개발로 거주 인구가 매년 증가해 주민등록인구 50만 명을 돌파했고, 앞으로도 152만㎡ 규모의 시흥거모 공공주택 단지가 개발예정으로 대규모 인구가 유입될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도시”라며 결의안 채택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GTX-C 노선 오이도역 연장은 그동안 대중교통 소외지역이었던 경기 서남부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상생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며 “오이도역 연장을 위해 필요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에 전적으로 협조할 것을 56만 시흥시민의 뜻을 모아 정부와 민간사업자에게 강력히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결의문에는 GTX-C노선 오이도역 연장에 필요한 모든 지원 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과 GTX-C 노선을 오이도역까지 연장해 수도권의 상생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 그리고 시민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수도권 서남권의 광역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노력을 할 것을 주문하는 내용을 담았다.

 

GTX-C사업은 총 238㎞로 계획돼 지하 40m 이상, 대심도에 철도를 건설하고 주요 거점을 직선 노선으로 연결해 최고 시속 200㎞의 초고속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수익형민자사업(BTO)으로 추진되며 10개 정거장(덕정~수원 노선), 사업비는 약 4조3857억 원으로 추정된다.


한편 시흥시도 경제성분석 B/C(비용 대비 편익) 결과 당초 1.09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업추진에 기대를 하고 있다.

 

▲ 광역급행철도(GTX-C) 시흥오이도역 연장지원 결의안     ©컬쳐인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시흥 오이도역 연장 지원 결의안


지역균형발전과 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추진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이 기존 경부선의 용량 문제로 일부 열차가 금정역에서 분기해 안산선을 이용하여 회차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하지만 GTX-C 노선은 오이도역까지 연장되어야 하며 시흥시의회는 이를 위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다할 것이다.

 

우리 시흥시는 시흥스마트허브, 시화MTV 등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와 대규모 배후주거단지가 위치하고 있고, 수도권 최초 배곧지구의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더불어 월곶, 오이도, 거북섬 등의 해양생태 자원을 활용한 ‘K-골든코스트’ 조성 등 다양한 해양레저관광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역동적인 서해안의 중심도시이다.
 

또한 능곡, 장현, 목감, 은계, 배곧지구 택지개발로 거주 인구도 매년 증가하여 2020년 12월 주민등록인구 50만명을 돌파하였고 앞으로도 152만제곱미터 규모의 시흥거모 공공주택 단지가 개발예정으로 대규모 인구가 유입될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도시이다. 
 
시흥시민은 다른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서울방면의 통근·통학률이 높은 편이며, 전국 최대규모의 산업단지가 위치하여 타 지역에서의 통근수요 또한 매우 높다. 하지만 열악한 대중교통 여건으로 인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서울까지 접근 시 약 1시간 25분이 소요되어 시흥시 주민들과 시흥에 직장이 있는 근로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광역철도 교통망의 부족은 시흥시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장은 그동안 대중교통 소외지역이었던 경기 서남부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상생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 아울러 광역대중교통 이용시간 단축과 이동편의 증진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에 시흥시의회는 GTX-C 노선의 오이도역 연장을 위해 필요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에 전적으로 협조할 것을 56만 시흥시민의 뜻을 모아 정부와 민간사업자에게 강력히 호소하는 바이다.

 

하나. 시흥시의회는 GTX-C 노선 오이도역 연장에 필요한 모든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것이다!

하나. 정부는 GTX-C 노선을 오이도역까지 연장하여 수도권의 상생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

하나. 정부는 시민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하여 수도권 서남권의 광역대중교통 확충을 위하여 노력하라!

 

2021.  5. 14.
경기도 시흥시의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